예전 어렸을 적에는 물티슈보다는 손수건이나 걸레가 일상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지금 10대나 20대에게는 물티슈가 더 익숙하겠지만 30대 이상에게는 어렸을적 기억에 물티슈는 없었을 것입니다. 저는 남자라서 그런지 물티슈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결혼하여 자녀가 출생한 이후였습니다. 어찌됬든 현재에는 물티슈가 없는 집안일은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물티슈를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티슈의 환경에 대한 오염은 여기서는 논하지 않고(물티슈는 플라스틱 원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환경에는 좋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물티슈에 들어가 있는 보존재와 그것의 효과, 그리고 들어있지 않은 제품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티슈 보존제에 대하여
- 몇 해전 물티슈에 세균이 검출되어 한동안 뉴스거리가 된 일이 있었습니다. 물티슈 특성상 티슈+수분이기때문에 개봉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세균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포스팅에서 작성하였듯이 일반적인 병원성 세균은 36도 전후가 가장 번식이 잘되는 온도이기 때문에 습하고 적정한 온도는 병원성세균들이 자라기에 최적의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물티슈 워머가 세균 번식을 가속화 시킬까? (tistory.com)
물티슈 워머가 세균 번식을 가속화 시킬까?
둘째 아이가 태어나서 여러가지 축하 선물을 받았습니다. 첫애와 나이차이가 꽤나 나는지라 예전에 사용했었던 육아용품보다 업그레이드 된 육아용품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선물로 들어와서
simkong.tistory.com
- 물티슈를 판매하는 기업에서는 세균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보존제를 넣습니다. 다른 뉴스를 검색해보니 특정회사 제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되어서 해당 물티슈 사업을 접는 다는 뉴스도 보았습니다.
- 위에 나온 가습기 살균제 성분인 CMIT, MIT말고도 보존재 성분으로 쓰이는 대표적인 원료가 두가지 있습니다. 이는 소듐벤조에이트와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 입니다.
- 소듐벤조에이트는 식약처의 독성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만성질환 발병, ADHD등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물티슈에 들어있는 함량이 일반적으로 0.4%이기에 어느 정도 함량에 따라 영향이 있는지 여부는 다른 연구결과를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도 폐에 악형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몇 몇 연구결과에 따르면 흡입 시 폐의 상피세포를 손상시켜 염증을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2. 실제 판매되는 제품에는 어떤 보존제가 들어있을까?
- 제가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제품을 조사하지는 못하였고 일부 많이 판매되는 제품과 제가 사용해본 제품 위주로 성분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 성분표는 제품 판매처에도 다 표기해서 나오므로 그것을 정리해본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1) 브라운 물티슈 제품
- 브라운 물티슈 제품에는 소듐벤조에이트가 0.4%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베베숲 제품
- 베베숲 제품에는 소듐벤조에이트가 0.4%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아이러브 베베 제품
- 아이러브베베 제품에는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는 4급 암모늄 성분입니다.
4) 올곧은 제품
- 올곧은 제품에는 소듐벤조에이트가 0.45%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우리아기케어 제품
- 우리아기케어 제품에는 소듐벤조에이트가 0.45% 포함되어 있습니다.
6) 붕어빵 제품
- 붕어빵 제품에는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는 4급 암모늄 성분입니다.
7) 슈퍼대디 물티슈
- 슈퍼대디 제품에는 소듐벤조에이트가 0.4% 포함되어 있습니다.
8) 올프리 물티슈
- 검색하다 보니 소듐벤조에이트나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와 같은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물티슈를 발견하여 추가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성분은 아래와 같구요. 이중 보존재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1,2-헥산다이올 을 사용하였습니다.
- 1,2-헥산다이올은 방부 대체 성분으로 EWG 1등급으로 독성이나 자극성이 거의 없어 천연화장품이나 민감성 피부에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은 안정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화장품에 2%정도 함유시 6개월정도의 보존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 위의 다른 물티슈 대비 단가차이가 어느정도 날지 따져봐야 겠지만 안전성으로는 가장 우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어떤 물티슈를 사용해야할까?
- 사실 어떤 물티슈를 사용해야할지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 각자 사용목적이나 가격 요소에 따라서 적정한 물티슈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만일 아기가 있는 집에서 사용한 목적이라면 보존재가 들어있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안전한 등급(1,2-헥산다이올)의 보존재가 들어있는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어쩔수없이 단가차이 때문에 보존제가 들어있는 물티슈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얼굴이나 입에 들어가는 곳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요약 및 정리
- 보존제가 없는 물티슈는 세균번식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기에
- 대부분의 물티슈에는 보존제가 들어있음.(소듐벤조에이트와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 등)
- 이러한 보존제들은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고로, 상대적으로 안전한 보존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거나(1,2-헥산다이올) 또는 얼굴이나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사용에 주의하는 방법밖에 없음.
'생활용품 구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 에리자스 나잘스프레이 사용기 (1) | 2016.11.24 |
---|---|
비염 치료기, Vicks steam inhaler 사용기 (0) | 2016.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