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콩대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완전 식품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계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계란과 관련된 첫번째 주제로서 계란을 고르는 방법과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은 우리 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식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과거의 우리 부모님 세대에는 도시락에 계란후라이가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 부자집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었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현대 시대에는 계란후라이를 먹는 사람이 부자집이라고 이야기한다면 웃음거리가 될 수도 있는데요. 요즘에는 1인당 계란 소비량이 연간 약 250여개로 1970년대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계란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가지고 있는 이유에는 영양과 맛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조리법이 있다는 것이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계란은 가정, 직장, 사업체 등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주는 식재료 중의 한가지라고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다들 계란이 영양가 있고 맛있는 재료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계란은 관리방법에 따라 쉽게 변질되기 쉬우며 영양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아래의 두 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신선한 계란을 고르는 방법
- 겉면을 빛에 비추어 봤을때 빛의 반사가 탁한게 좋다(하지만 사포처럼 거친 계란은 안좋은 계란임)
- 금이가거나 깨진 것은 피해야 한다.
- 겉면에 이물질이 묻은 것은 피해야 한다.
- 살짝 흔들어 보았을 때에 출렁거림이 없어야 한다.
2. 계란을 보관하는 방법
-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보관한다.
- 뚜껑같은 것을 덮어 수분손실을 줄이면 좋다.
우리가 오늘 알아볼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았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의 구조, 출처-월간양계 1993년 11월호>
1. 신선한 계란을 고르는 방법
우리는 보통 마트나 슈퍼에서 계란을 구입합니다. 요즘에는 마트나 슈퍼에서도 계란을 냉장 트레이를 이용하여 판매를 합니다. 계란 신선도는 습도, 보관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판매점에서도 냉장을 유지해야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흔히 착각할 수 있는 것이 계란의 표면이 매끈한 것이 좋은 계란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확실하게 말씀드리면 계란의 껍데기가 거칠수록 좋은 계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란의 표면은 시간이 지날수록 매끈해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거칠다라는 것이 어떤 의미를 나타내느냐 입니다. 신선한 계란의 경우 난각 표면에 미세한 석회화된 돌기로 인해 까칠까칠한 감을 주어 빛에 비추어 보았을 때에 빛의 반사가 탁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일선에서 말하는 껍질이 거칠수록 좋은 계란이라는 의미는 난각 표면의 미세한 돌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포란과 구분을 해야합니다. 사포란은 난각에 과하게 거친 느낌이 있는 계란입니다. 이는 닭이 칼슘을 과도하게 섭취하였거나 구리결핍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러한 상품은 선별과정에서 골라내지만 다른 경로로 유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친 계란을 고른다고 사포란을 고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정리해보면 표면을 빛에 비추어 보았을 때 빛의 반사가 살짝 탁하게 보이는 것이 좋다. 겉면이 과하게 거친 계란은 좋지 않은 계란입니다.
난각의 표면과 관련하여 한가지 더 살펴볼 것은, 표면에 이물질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표면에 닭 똥이나 털과 같은 이물질이 없는 것이 오염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겉면에 금이 있거나 깨진 계란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오래된 계란일수록 들었을 때에 가볍고 살짝 흔들어보았을 때에 출렁거림을 알 수 있습니다. 계란 내부 구조(그림참고)를 살펴보면 공기가 드나드는 기실이 있습니다. 계란이 오래될수록 계란 안의 수분이 기실을 통해 증발하여 계란이 가벼워지고 흔들어보았을 때에 출렁거림이 생깁니다.
2. 계란을 보관하는 방법
계란의 품질은 온도, 습도, 보관방법에 따라 달라지는데 높은 온도와 습도가 있는 곳에 보관할수록 계란의 품질이 빠르게 나빠집니다. 이는 다른 포스팅에서 온도와 계란의 신선도와의 상관관계를 이야기하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을 보관할 때에는 반드시 냉장을 유지해야하며 뽀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의 구조 사진을 살펴보시면 계란의 뾰족한 부분의 반대편에 기실이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실이 위치한 부분을 아래에 놓는 다면 기실시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생기며 또한, 아래에 위치하면 공기가 원활하게 드나들지 못하여 계란의 신선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보관팁을 더 드리자면, 기실을 통해 계란 내부의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뚜껑같은 물건으로 덮어주면 계란 내부의 수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품이야기 > 기타 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란을 안깨지게 삶는 방법 (0) | 2018.07.04 |
---|
댓글